‘2024년 코이카 글로벌인재사업 통합설명회’ 포스터
성남--(뉴스와이어)--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오는 30일 서울시 중구에 위치한 커뮤니티하우스 마실에서 ‘2024년 코이카 글로벌인재사업 통합설명회’를 온·오프라인으로 개최한다.
글로벌인재사업은 청년들이 전 세계 국제개발협력 현장을 경험하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경력사다리*를 제공하는 코이카의 대표적 국민참여 프로그램이다. 코이카는 사업을 통해 작년 한 해만 국제기구 진출자 102명, 해외 취업자 227명을 배출하며 청년들의 세계 무대 진출에 등용문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 경력사다리 : 국제기구 진출을 희망하는 인재들을 위한 단계별 경력개발 제도로, 총 3단계로 구성. 1단계(진입, 해외봉사단, 해외사무소 청년인턴) → 2단계(경력개발, 프로젝트 실무전문가, 해외사무소 코디네이터) → 3단계(국내 외 공공·민간 부문 진출).
이번 설명회는 글로벌인재사업 내 다양한 프로그램*을 총망라해 소개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일명 ‘코이카 글-인 언박싱 : 뭘 좋아할지 몰라 다 준비했어’ 콘셉트로 해외봉사단, UNV 대학생봉사단, 다자협력전문가(KMCO), 코이카 해외사무소 청년인턴·코디네이터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와 선배들의 참여 경험을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 글로벌인재사업 프로그램 3p 참고
* KMCO (KOICA Multilateral Cooperation Officer), UNV(UN Volunteer)
이번 설명회는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된다. 1부에서는 코이카 글로벌인재사업의 전반적인 추진 현황과 내년 사업 계획이 소개된다. 2부에서는 세부 프로그램별 선배 참가자들의 생생한 경험담과 취업 성공 사례를 만나볼 수 있다.
이외에도 사전행사로 글로벌인재사업 프로그램별 정보 전시, 코이카 직원과의 1:1 맞춤형 컨설팅, 나에게 맞는 파견 국가를 찾아보는 게임 부스, 월드프렌즈코리아(WFK)* 봉사단 활동 사진 공모전 수상작 사진전도 진행돼 참석자들에게 흥미를 더할 계획이다.
* 월드프렌즈코리아 : 분산돼 있던 각 행정부처의 해외봉사단 사업을 통합해 출범한 국가브랜드
설명회 현장 참석 신청은 28일까지 코이카 홈페이지(국민참여·일자리-행사)에서 가능하다. 현장 접수도 가능하나 사전접수 인원에 따라 참여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당일 현장 참석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1부 행사는 월드프렌즈코리아(WFK) 코이카 해외봉사단 공식 유튜브 채널(youtube.com/@WFKvideo)을 통해 생중계될 예정이다.
정윤길 코이카 글로벌인재사업본부장은 “이번 설명회는 해외봉사단, 국제기구 진출 등을 희망하는 청년들에게 풍성한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청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국국제협력단 소개
한국국제협력단(KOICA·Korea International Cooperation Agency·코이카)은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발전 지원을 위해 1991년 설립됐으며 △국별 프로그램(프로젝트/개발컨설팅) △글로벌 프로그램(해외봉사단 및 개발협력인재양성사업) △글로벌연수 △국제기구협력 △민관협력사업 △혁신적 개발협력 프로그램 △인도적 지원(재난복구지원, 긴급구호 등) △국제질병퇴치기금사업 등을 수행하는 대한민국 개발협력 기관이다.